계단 구간 직선·곡선 관계없이 설치 가능해
비상감지 센서와 일시정지 기능 등 탑재돼
접이식 의자로 공간 활용, 자동충전 기능도

토탈모빌리티 의자형 계단 리프트
▲의자형 계단 리프트. ⓒ토탈모빌리티
계단 문화가 일찍부터 발달한 서구권에서는 장애인이나 노약자들을 위한 각종 계단 리프트가 먼저 개발돼 사용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한 느낌이 있고 보편화되지는 못한 상황이다.

(주)토탈모빌리티 창업주는 미국에서 거주하는 동안 장애인과 노약자들을 위한 편의시설 설치 사업에 종사하면서 한국에 관련 장비들을 수출하는 일을 장기간 해 오다, 2010년부터 한국에 정착하여 관련 사업을 계속하고 있다.

(주)토탈모빌리티는 휠체어를 탈 정도가 아닌 장애인·노약자들을 위한 ‘의자형 계단 리프트’, ‘휠체어용 계단 리프트’, 그리고 ‘수직형(승강형) 리프트 등을 선보이고 있다.

토탈모빌리티 의자형 계단 리프트
▲직선이 아닌 형태도 가능한 휠체어 계단 리프트. ⓒ토탈모빌리티
하지만 국내에서 이런 류의 장비를 생산하기에는 아직 안전성, 품질, 생산 가격 등 현실성이 부족한 상태다. 이에 30년 넘는 지식과 경험, 국제적 감각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전통있고 인정받는 브랜드 제품들을 수입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설치하고 있으며, 자체 생산 제품도 연구 개발 중에 있다.

수명 연장으로 인한 노년 인구 증가와 함께, 선천적 또는 각종 사고로 인한 장애인들이 늘어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이런 장비들에 대한 인지도와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제주도를 포함해 전국에서 관련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고 한다.

주택뿐 아니라 교회를 비롯해 공공건물 중에서도 엘리베이터 설치가 용이하지 않은 장소에 맞춤형으로 다양한 리프트가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토탈모빌리티 수직형 리프트
▲수직형 리프트. ⓒ토탈모빌리티
토탈모빌리티 제품은 계단 구간이 직선이든 곡선이든 상관없이 레일을 자유자재로 설계할 수 있어 범용성이 높으며, 이용 중 흔들림과 진동도 적어 안락하고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조작 방법도 간단하여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불의의 상황에 대처하는 비상감지 센서와 일시정지 기능도 있어 안전하게 이용 가능하다.

또 접이식 의자로 만들어 이용하지 않을 때 의자를 접어둠으로써 공간활용에 도움을 주며, 자동 충전기능을 제공해 방전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토탈모빌리티 의자형 계단 리프트
▲의자형 계단 리프트. ⓒ토탈모빌리티
계단의 상태나 공간, 기타 문제로 설치가 어려운 경우, 약간의 추가 비용을 더하면 승강형 리프트를 설치할 수 있다.

승강형 리프트는 사람의 이동뿐 아니라 일정 무게의 화물을 운반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강당이나 무대의 경우 이동식으로 설치해 평소 접어뒀다가 필요시 사용할 수 있다.

양강석 대표이사는 “그동안 이동의 불편함 때문에 교회를 찾지 못한 성도님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이라며 “요즘 도시뿐아니라 농촌이나 산간 지역 교회들에서도 제품에 대한 상담전화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토탈모빌리티 의자형 계단 리프트
▲계단에 설치된 리프트. ⓒ토탈모빌리티
한편 (주)토탈모빌리티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공식 등록업체로, 일하는 장애인들의 출퇴근을 지원하는 사업을 포함해 모든 장애인들의 보다 독립적인 차량 사용을 위한 각종 보조기기들도 수입, 설치하고 있는 ‘장애인 친화형 기업’이다.

문의: 1877-7570